지금까지 플라스틱 사용법, 기계를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, 그리고 제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어요. 마지막으로 마감 처리를 하는 과정도 꽤 중요하죠. 아직 마감 처리가 되지 않아서 표면이 거칠거나 여러분이 생각한 결과물과 달라 보일 수 있어요. 따라서 이 장에서는 절단 및 가열 혹은 사포질처럼 몇 가지의 기술을 통해 대략적으로 완성된 제품을 마무리하는 법을 알려주도록 할거에요. 또한 이 단계에서 프레셔스 플라스틱의 스탬프를 이용해 제품에 마크를 남길 수도 있죠.
정교한 몰드로 작업을 할수록 후처리 작업으로 할 일이 줄어들죠. 예를 들어, 100개의 그릇을 만든다고 했을 때 몰드의 광택 작업이 잘 되어있다면, 사포 작업에 걸리는 시간이 줄어드는 것이죠. 몰드를 잘 만드는 데에 충분한 시간을 쓰세요. 만약 몰드에 플라스틱이 붙어 잘 떼어지지 않는다면 근처 철물점에 가서 몰드 고착방지제를 구입해 사용해보세요.
HDPE, PP, LDPE와 같은 부드러운 플라스틱으로 작업하면 매트한 마무리감을 얻을 수 있어요. 작업하기 꽤나 까다로운 플라스틱이기 떄문에 마감 처리 시,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기술을 사용해보세요.
PS와 같이 단단한 플라스틱으로 작업하면 매끄럽고 빛나는 마무리감을 얻을 수 있고, 광택을 내고 사포질하기 수월해요.
좋아요. 이렇게 제작이 모두 끝났고, 마킹을 해볼 시간이에요. 수명이 다 한 제품이 어떤 종류의 플라스틱이 사용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은 중요해요. 그를 통해 올바른 방법으로 다시 재활용을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. 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수거, 분류, 분쇄, 세척을 시작으로 형태를 만들어 마감하고 마킹하는 것까지. 프레셔스 플라스틱을 통한 플라스틱 재활용 과정엔 많은 노동이 필요하죠. 따라서 마킹을 하는 건 플라스틱의 종류만을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멋진 플라스틱 제품의 상표로도 사용될 수 있는 거에요. 온라인을 통해 구입할 수 있어요.
피드백을 공유하거나 제품/제품 설계에 대해 대화하거나 커뮤니티에서 더 많은 걸 배우고 싶으신가요? 디스코드의 #create 채널로 이동하세요. 여기서 우리는 제품 디자인, 몰딩, 색조 배합, 마감.. 소중한 제품을 만들기 위한 모든 것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.